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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常

Van gogh in Paris.

 

 

반고흐 예술을 학술적, 교육적 방법으로 심도 있게 조명하는 취지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10년이라는 짧은 화가로서 생애에 예술적 토대를 이룬 가장 중요한 시기로 여겨지는

 파리시기 (1886.3~1888.2)의 유화작품 60여 점을 한자리에 모은 전시다.

반고흐의 파리시기는 2년이란 짧은 기간이었지만 사실주의 화가였던

반 고흐가 시대사조를 뛰어넘어 동시대 예술의 선구자로서 변모해가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미술사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글출처-http://www.vangogh2.com/

 

 

 

1885년부터 1888년사이 반 고흐의 안트베르펜시기부터 파리생활까지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본다.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제1, 2 전시실에서 열리는

이 전시는 3년간 고흐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새로운 시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 전문가들의

7년에 걸친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재현되었다.

 

 

첫번째 테마

다양한 작품을 비교 분석하면서 리얼리스트에서 모더니스트로 변모해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유의 가을색에서  색채대비에서 오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40여점의 꽃 정물화를 통해서  

다양한 색채실험을 시작했고 한동안 오로지 꽃만 그렸다고 한다.

신인상주의의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는 붓터치를 사용하면서

조금씩 자신만의 화풍을 찾기 시작한다..

 

Autumn Landscape at Dusk, 1885

 

Farmhouse with Peat Stacks, 1883

 

 

A Pair of Shoes, 1886

 

 

 

Vase with Myosotis and Peonies, 1886

 

Vase with Carnations, 1886

 

 

Vase with Carnations, 1886

 

 

 

 

Still Life - Vase with Fifteen Sunflowers, 1888

 

 

 

 

 

Irises, 1889

 

 

두번째 테마인 작품에 대한 세밀한분석으로 전개되었다.

작품의 재료는 무엇인지,작품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작품 밑에는 무엇이 있는지, 작품을 그린 시기는 언제인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X-레이 촬영을 통해 작품의 완성 전 밑 바탕에

어떤 그림을 그렸는지를 그림 속 그림을 볼수 있어 흥미로웠다.

 

 

 

 

Père Tanguy, 1888

 

 

Woman in the 'Cafe Tambourin', 1887.

 

 

 

 

The Ploughed Field, 1888

반고흐의 임파스토 기법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작품.이 작품을 완성하고 스스로 만족하였다고 한다.

 

 

 

Wheat Field with a Lark, 1887

 

 

The Garden with Sunflower, 1887

 

 

The Voyer d'Argenson Park in Asnieres, 1887

 

 

 

반고흐 자화상

 

 

 

 

Self-portrait, 1887

 

 

Self Portrait, 1887

 

 

Van Gogh Museum, Amsterdam. Self-Portrait Oil on board, 1886

 

 

 

Self Portrait with Felt Hat, 1887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반고흐의  자화상이였다.

반고흐는 파리시기 자화상을 27점을 그렸다고 한다

그는  자화상을 그리며

끊임없이 내면의 자아성찰 하였다.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눈을 통해 표현하였다고 한다.

 

무엇보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작품은

회색펠트 모자를 쓴 자화상이였다.

배경보다 얼굴에 집중해서  세밀한 붓터치로 채색했다

과장된 후광의 색채와 붓터치는 색채를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알기 위한 과정으로

그가 끊임없이 고민흔적을 작품에서 찾아 볼 수 있어 인상적이였다

 

 

Gypsum Torso, 1886

 

 

Van Gogh Vincent Plaster Statuette of a Female Torso 1886

반고흐의 비너스 토르소

 

 

van Gogh. Completion Date:1886. Place of Creation

 

 

 

Plaster Statuette of a Female Torso, 1886

 

정식미술을 배우지 않았기에 파리시기에 미술을 짧은 기간 동안 배울수 있었다.

토르소 그림은 총 4점 전시되었는데 거친 붓터치에서 섬세함으로

어두운 색감에서 화사한 색감으로 변화하는 그의 작품들을 볼 수 있었다,

 

이번에 파리시기 작품들을 보며

다양한 색채감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한 그의 고찰의 흔적들을 느낄수 있었다.

 

 

결여된 부분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고찰하고

자신의 아집을 버리고 많은 화가들과 교류하며 새로운것을 받아 들였던 반고흐.
남과 다른 자신만의 독창적인 것을 찾기 위해

고뇌하며 피나는 노력속에 마침내 자신만의 화풍을 찾은 그의 작품들을 보며...

누구나 갖고 있는 기술이 아닌..나만의 독창적인 기술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꼇다..

 나만의 독창적인 기술을 위해!!
다시 뜨거운 열정으로 한계에 도전해보자!!

 

 

 

 

 

 

 

 

 

가장 좋아하는 The Starry Night!!!

언젠가 이 그림을 꼭 만나길 희망하며~~

 

 

 

The Starry Night, 1889